Zam

简介: 결성 (Formed)
대한민국
구성원 (Group Members)
김현중 - 보컬
신현빈 - 보컬
조진수 - 보컬
황현민 - 보컬
'잼' 를 거쳐간 아티스트
보컬
更多>

결성 (Formed)
대한민국
구성원 (Group Members)
김현중 - 보컬
신현빈 - 보컬
조진수 - 보컬
황현민 - 보컬
'잼' 를 거쳐간 아티스트
보컬
윤현숙 
5인조 혼성 댄스 그룹 잼(Zam)은 랩 댄스가 인기 있던 1992년에 데뷔해 10대들을 중심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이후 2인조로 재편되기도 했다.
독특한 이름, 잼은 서태지가 랩 댄스 열풍을 일으킨 1992년에 결성되었다. 초기 멤버는 조진수, 윤현숙, 김현중, 신성빈, 황현민의 다섯 남녀. 당시 비슷한 시기에 데뷔한 그룹으로는 노이즈(Noise), 듀스(Duex) 등이 있었는데, 잼은 깔끔하고 도회적인 이미지로 차별화를 꾀했다. 곱게 자란 부잣집 자제들 같은, 그러면서도 건강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냈던 것이다. 와 와 같은 경쾌한 곡을 들고 나왔는데, 수려한 용모의 멤버들로 인해 10대 팬들의 열광적 지지를 얻었다. 쉽고 귀여운 안무와 따라부르기 쉬운 멜로디도 인기의 한 요인.
1992년 1집 활동 이후 1993년 리믹스 음반도 발매하며 인기를 유지하던 잼은 2집 제작을 앞두고 팀이 공중분해될 위기를 맞는다. 결국 조진수와 김현중이 남고 나머지 멤버들이 탈퇴하는 것으로 문제가 정리되었다. 2인조로 재편된 잼은 2집 음반을 내놓고 활동했지만, 1집만큼의 인기는 회복하지 못했다. 와 같은 뛰어난 곡들이 있었음에도, 멤버 수가 줄어든 만큼 인기도 사그라든 것. 대신 드라마 [공룡선생]에 출연하며 부른 주제곡 이 인기를 얻어 아쉬움을 만회해 주었다.
2집 이후 잼은 잠정적 해체를 맞이한다. 김현중의 군 문제가 걸림돌이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후 조진수는 가창력을 앞세워 솔로 음반을 내놓고, 라는 유럽풍 댄스곡을 부르기도 했다.
잼이 재결성된 것은 1995년. 원년 남성 멤버들이 다시 모여 이듬해 발표한 새 앨범 「Sounds」에서 파워풀한 댄스곡 를 부르며 재기를 노렸다. 그러나 한번 시들해진 인기를 다시 회복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3집의 실패로 잼은 완전히 해체된 상태이다.
리더 조진수는 헤어 스타일리스트로 제 2의 인생을 살고 있다. 또한 여성 멤버였던 윤현숙은 이혜영과 코코를 결성하는 등 재기를 노렸으나 연예 활동은 중단한 상태. 다른 남성 멤버들의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猜你喜欢

最新歌手